본문 바로가기
금융/보험

4대보험 간편계산기 쉬운 사용법 (2024년)

by oplusmart 2022. 9. 4.

 

매년 변동되는 보험료율을 적용해 4대보험료를 쉽게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간편계산기를 사용해 누구나 빠르게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4대 보험료를 한번에 계산하거나, 건강보험이나 국민연금 등을 개별 보험료를 알아볼 수 있도 있습니다. 

 

타이틀

 

 

 

1. 근로자 4대보험이란

먼저 4대보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대 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4가지로 이루어진 사회보장 보험이에요. 이 중에서 산재보험은 고용주가 전부 납부하고 나머지 3가지인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은 고용주와 근로자가 50%씩 납부하고 있어요. 4대보험은 근로자의 소득이나 건강 등 사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제도에요. 근로자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료를 월급에서 일정 비율로 자동 공제해서 내게되요. 

 

2. 4대보험 간편계산기

근로자의 4대보험을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간편계산기가 있어요. 간단한 입력을 하면 4대보험료를 계산해 주는데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간편한 프로그램이에요. 검색 포털에 <4대보험 계산기>라고 검색하면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나와요. 여기서 국민연금보험료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 들어가면 간편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어요.

 

국민연금보험료 계산하기 버튼 이미지

 

4대보험 계산기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해요. 4대 보험 계산기 접속 링크는 아래 링크에서 할 수 있습니다. 4대 보험료를 하나씩 계산해 볼게요. 

 

 

3. 연금보험료 계산

먼저 근로자 연금보험료는 기준 소득월액에 9%를 보험료로 내야 해요. 국민보험료율은 해당년도에 맞춰 자동 적용되어 있어요. 월급(신고소득월액)이 300만 원이면 9%인 27만 원이 연금보험료입니다. 여기서 고용주와 근로자가 50% 나눠서 내니까, 근로자는 4.5%인 13만 5천 원을 월급에서 공제하게되요. 
 
연금보험료 계산하기
 
연금보험료는 최저와 최고 금액이 정해져 있어요. 연금보험료 최저는 31만 원, 최고는 486만 원으로 범위가 결정되어 있어요. 월급이 31만 원 이하라면 31만 원을 기준으로, 소득이 486만 원보다 많으면 486만 원을 기준으로 계산해서 보험료를 납부하게 돼요. 
 
 
4. 건강보험료 계산

건강보험료(국민건강보험료)는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가 합해서 계산돼요. 이 둘을 합해서 근로자가 50%를 부담해요. 월급을 300만 원으로 넣고 간편계산기에서 계산하면, 아래 그림처럼 매달 납부하는 보험료를 알 수 있어요. 아래 그림에서 건강+장기보험보험료를 합친 것이 건강보험료 납부액이에요. 

 
건강보험료 계산 이미지

 

5. 고용보험료 계산 

고용보험료는 근로자가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게 보장해주는 보험이에요. 고용보험에는 실업급여 + 고용안정 + 직업능력 개발사업 항목이 있어요. 근로자는 이중에서 실업급여 부분만 부담해요. 아래 간편계산기에서 계산해 보면 근로자보다 사용자(고용주)가 보험료가 많은 이유에요. 
 
고용보험료 계산 이미지

 

6. 산재보험료  계산

산재보험료는 산업 재해에 대한 피해를 보상하는 보험이에요. 이 산재보허은 고용주가 전액 부담하는 보험이에요. 산재보험료는 보수총액 * 보험료율 / 1000으로 계산되요.  
 
산재보험료 계산 이미지

 

근로자 4대보험료를 쉽게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매달 월급에서 자동 공제되어 빠져나가는 4대보험료가 궁금했다면 간편계산기를 이용해 계산해 보세요. 위 사이트에서 간편계산기를 쉽게 사용할 수 있어요. 

댓글